우리나라 불교의 역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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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불교의 새얼굴 : 휴암, 은해사 기기암, 1980
설명
한국고대불교사상사 : 고익진, 동국대학교 출판부, 1989
현대한국불교론-현대한국불교의 진단과 반성 : 불교사회文化연구소 편, 여래, 1983
삼국시대의 불교사상 : 김동화, 민족文化사, 1987
고려불교사연구 : 허흥식, 일조각, 1986
한국의 불교사상 : 이영무, 민족文化사, 1987
우리나라 불교의 역싸





한국근대 민중불교의 이념과 전개 : 한종만 편, 한길사, 1980
한국정토사상연구 : 불교文化연구원 편, 동국대학교 출판부, 1985
신라불교의 이념과 역싸 : 조명기, 신태양사, 1962
조선불교통사 : 이능화, 중앙대학교 영신아카데미 한국학연구소, 1977
한국불교 불교 종교 / 한국불교사상사연구 : 안계현, 동국대학교 출판부, 1989 한국고대불교사상사 : 고익진, 동국대학교 출판부, 1989 한국불교사 : 鎌田茂雄, 신현숙 역, 민족사, 1988 근대한국불교사론 : 불교사학회 편, 민족사, 1988 한국의 불교사상 : 이영무, 민족문화사, 1987 한국화엄사상사연구 : 불교사학회, 민족사, 1987 삼국시대의 불교사상 : 김동화, 민족문화사, 1987 고려불교사연구 : 허흥식, 일조각, 1986 한국정토사상연구 : 불교문화연구원 편, 동국대학교 출판부, 1985 현대한국불교론-현대한국불교의 진단과 반성 : 불교사회문화연구소 편, 여래, 1983 한국불교의 새얼굴 : 휴암, 은해사 기기암, 1980 한국근대 민중불교의 이념과 전개 : 한종만 편, 한길사, 1980 조선불교통사 : 이능화, 중앙대학교 영신아카데미 한국학연구소, 1977 신라불교의 이념과 역사 : 조명기, 신태양사, 1962 ()
한국불교 불교 종교
한국화엄사상사연구 : 불교사학회, 민족사, 1987
다. 국토를 확장하고 국력을 신장시키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 진흥왕은 국가적 사찰인 황룡사를 지었으며 왕자들의 이름을 불교의 전설적인 이상적 군주인 전륜성왕(轉輪聖王)이 지닌 보물인 금륜·동륜이라 지어서 스스로 전륜성왕을 자처한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왕법과 불법의 일치를 보여주는 상징적 행위로서 국가 종교로서의 불교의 위치를 말해주는 것이었다. 반도의 동남쪽에 위치해서 중국(China) 대륙과의 문화적 접촉에 가장 불리했던 신라였으나 일단 불교가 공인된 후 왕실은 불교를 적극 지원하고 정치적으로 활용했다. 진흥왕대에는 화랑제도도 창시되었는데 화랑도는 미륵신앙과 밀접히 연결되어 있었다. 이는 말하자면 신라가 미륵불의 출현과 더불어 이루어질 정토와도 같다는 생각이었음을 시사하고 있는 것이다. 삼국통일의 중추적 역할을 한 화랑 김유신을 따르는 무리는 용화향도(龍華香徒)라 불렸는데 용화수는 미륵불이 출현할 때 그 밑에서 성불한다는 나무이름이다. 법흥왕의 대를 이은 진흥왕은 백성들의 출가를 허락했으며 스스로도 말년에 법운(法雲)이라는 법명으로 승가의 일원이 되었고 왕비도 뒤를 따랐다고 한다. 법흥왕부터 스타트하여 진덕여왕에 이르기까지의 기간을 불교왕명시대라고 부를 정도로 왕실은 백정(白淨또는 淨飯)·마야·승만 등과 같은 불교이름들을 가족들의 이름으로 사용하여 자신들의 권위를 높이고 스스로를 불법의 수호자로 과시했던 것이다.순서
한국불교 불교 종교 / 한국불교사상사연구 : 안계현, 동국대학교 출판부, 1989
한국불교사 : 鎌田茂雄, 신현숙 역, 민족사, 1988
근대한국불교사론 : 불교사학회 편, 민족사, 1988
삼국 가운데서 불교를 국가발전의 힘으로 삼아 급기야 삼국통일의 대업을 이룬 것은 신라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