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대중文化(문화)와 그 세속적인 논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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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5 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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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로 인해 사회적, 文化(culture) 적 전통과 도덕적 규범은 급속히 약화되고, 현대인은 일종의 文化(culture) 적 진공상태에 처하게 된다 이 규범적 공백을 채우며 쉽사리 그 세력을 굳히는 것이 바로 “마음대로 해도 괜찮다. 이것이 남에게 직접적 피해만 되지 않는다면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부추겨대는 대중文化(culture) 의 논리가 바로 낭만주의를 답습하는 것이다. “내가 좋으면 그만”이고, “어느 누구도 나를 판단할 수 없다. 테크놀러지의 경이적인 발전은 먹고 마시는 일에서부터 보고 듣고 물품을 구매하는 일까지 거의 모든 일에서 그 행위로 인한 충족감을 즉석에서 맛 볼 수 있도록 해준다.”는 대중文化(culture) 의 이같은 자유주의적 주장은, 이성을 배격하면서 경험과 느낌과 직관을 중시하는 낭만주의와 쉽게 연결된다 “추구해야 할 생의 또 다른 위대한 목표(目標)는 느낌과 감각이다.”라는 자유주의이다.
5 . ‘내가 좋으면 그만’7‘재미’와 ‘인기’의 미명아래 현대문화는 소비자 중심주의(consumerism)로 흐르게 되고 또한 ‘나’의 ‘... , 현대 대중문화와 그 세속적인 논리들인문사회레포트 ,
5 . ‘내가 좋으면 그만’
7‘재미’와 ‘인기’의 미명아래 현대文化(culture) 는 소비자 중심주의(consumerism)로 흐르게 되고 또한 ‘나’의 ‘판단’과 ‘경험’과 ‘느낌’을 절대시하는 ‘직관적 주관주의’에 접맥하게 된다 산업화가 가져온 도시생활은 과거의 가족이나 공동체, 혹은 종교기관과 같은 일차적 사회화 기관의 쇠퇴를 가져온다.
6 . 즉석주의
대중文化(culture) 는 현대인으로 하여금 즉각적인 충족감을 지향하도록 한다. 즉시적인 만족을 주며 접근이 용이하고 아무런 심미적 자질…(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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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재미’와 ‘인기’의 미명아래 현대文化(문화)는 소비자 중심주의(consumerism)로 흐르게 되고 또한 ‘나’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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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내가 좋으면 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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