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국사 시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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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3 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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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그런 것에 초점을 두면 그런 쪽으로만 감상이 치우치게 될까봐 그냥 짐작의 선에서만 머물고 말 것이므로 다시 시의 운율 자체에 관심을 돌렸다. 괜히 작가가 의도하지 않은 것임에도 ‘이런 상황에서는 이 시가 이러이러한 내용을 담고 있겠지, 혹은 이 작가니까 이런 생각으로 시를 썼을 거야’라는 생각이 작품을 감상하는 데에 색안경이 되어서 작품 자체에 마주향하여 왜곡할 우려가 있기 때문일것이다 또한 시를 감상할 때에 중요한 것은 소리내어서 읽어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박목월의 , 불국사 시 비평감상서평레포트 ,
레포트/감상서평


다.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시어의 배열뿐만 아니라, 시의 내용 또한 그 운율에 잘 어울렸다.
불국사 시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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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목월의
,감상서평,레포트
어떠한 문학 작품을 감상할 때에 나는 그 작품과 관련한 어떠한 것도 관련시키지 않고, 우선은 그냥 내가 느낀 감정을 중심으로 생각을 전개하면서 감상하려고 노력한다. 특히 시의 경우는 더욱 그렇다. 이 시를 읽으면 불국사의 구조가 눈에 들어오게 된다된다. 시라는 문학 장르는 다른 문학 장르와 다른 가장 중요한 特性(특성)이 바로 운율이기 때문일것이다 시의 운율은 의미적인 측면과 함께 한 편의 시를 구성하는 데에 중요한 틀이 되기 때문일것이다 필자의 개인적인 시 감상의 방법을 바탕으로 이 시에 대한 감상을 적어본다. 백운교, …(drop)
순서
`불국사` 시 비평 입니다. 된소리나 거센소리는 되도록 배제하고 대신에 울림소리인 ㄴ, ㄹ, ㅁ 등을 주로 사용했다. 이는 매우 다듬어진 시어들이라는 생각이 들게 하였다.
우선 이 시를 처음 접하고 바로 한 번 읊어보았을 때에 어쩌면 박목월이나 김소월의 시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바람소리, 뜬 그림자’ 외에는 모두 세 자로 시구를 맞춘 것은 읊는 이로 하여금 매우 안정감 있는 낭송을 유도한다.
`불국사` 시 비평 입니다. 그렇지만 여기서 중요한 점은 그렇게 세 자씩 놓은 것이 억지로 맞춘 것이라는 생각은 전혀 들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시를 읽을 때에, 지나치게 튀는 소리가 없어서 시의 고요한 시각적 이미지와 잘 부합되었다고 생각했다. 이 시의 어구들의 가장 큰 特性(특성)은 튀지 않는 음운들로 이루어진 것들이라는 점이다.